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카니보어 다이어트, 어떻게 하는거야? (방법/식단/후기 총정리)

by 제니닮은게죄니 2023. 2. 27.
728x90
반응형
SMALL

 

카니보어 다이어트라는 게 자꾸 유튜브 쇼츠에 떠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닭목살, 소고기 토시살, 돼지고기 항정살, 곱창 등등을 제한없이 먹으며 맛있겠지~?를 일삼는 카니보어 다이어터들. 동양인도 카니보어를 하면 서구적인 몸매로 변할 수 있고 좋아하는 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고 시청자들을 유혹한다. 오늘은 카니보어 다이어트의 정의와 하는 법, 식단과 허용음식, 카니보어 후기와 논란거리에 대해 총정리 해보겠다. 

 

 

 

 

카니보어 다이어트 허용음식

카니보어 허용음식

 

 

 

 

정의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오로지 육류와 동물성 식품(계란, 생선 등)만을 먹는 식이요법을 말한다. 쉽게 채식과는 정반대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 카니보어 다이어트 식단에서는 야채·과일·곡물 등 식물성 식품 섭취가 금지된다. 육류 섭취도 아무 것이나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 '적색육' ‘붉은 살코기’ 섭취가 권장된다. 돼지고기의 경우 이베리코 품종을 추천하고 있다. 

 

고기를 먹을 수 있는 다이어트라고 해서 일각에서는 쉬운 다이어트로 오인하지만 사실은 매우 까다로운 다이어트 중 하나다.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100% 육식으로 진행하는 고단백, 고지방 식이요법이다. 그래서 탄수화물, 채소, 과일 등의 섭취는 0%로 제한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치즈 또는 버터 등 유제품을 제한하기도 하며 심지어 물, 차, 커피와 같은 음료를 차단하는 경우도 있어 매우 까다롭다. 그리고 단계에 따라 채식이 여러 가지로 분류되듯 카니보어 다이어트 또한 단계에 따라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뉜다. 

 

 

1) 소고기 등 붉은 육류와 버터, 소금, 물만 섭취하는 ‘클래식 카니보어’

2) 붉은 육류, 해산물, 돼지고기, 계란, 버터, 소금, 후추, 물, 커피 등을 섭취할 수 있어 섭취 가능 범위가 더 넓은 ‘세미 카니보어’

 

 

 

 

카니보어 다이어트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최초로 캐나다에서 유래하였는데, 캐나다의 임상심리학자인 조던 피터슨이 자신의 딸이 100% 육식 다이어트를 진행하면서 그 동안 앓아왔던 류마티스 관절염, 우울증 등의 문제를 개선했다고 소개하면서 시작한 것. 이후 2018년부터 캐나다는 물론 미국 등으로 확산되었다.

 

 

 

카니보어 살빠지는 원리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절대적으로 제한하면서 우리 몸의 상태를 '키토시스'상태로 만든다. 이는 근육 내의 에너지 저장 당인 '글리코겐' 대신 지방의 분해산물인 '케톤'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기 때문에 체지방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카니보어 다이어트 찬성vs반대

많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두고 찬성과 반대 의견을 내놓는다. 먼저 찬성의 경우,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렉틴이나 옥살산염 등으로 인한 장질환, 염증질환을 겪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식단이라고 주장한다. 또 다른 다이어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식단 구성이 어렵지 않고,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몸 상태로 만들어 대사량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한다. 이들은 이러한 주장을 펼치며 채소와 곡물보다 육식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특히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고기와 가능한 동물의 내장까지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반면,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이들은 오랫동안 육류 위주의 식단을 이어가다 보면 체내에 식이섬유가 부족해지면서 장내 세균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또한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기 때문에 기존에 소화불량을 앓고 있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어떤 다이어트를 하든 나의 체질과 신체적 특성에 잘 맞는지 따져보고 시행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며 다이어트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비건 vs 카니보어

육식주의자와 채식주의자의 가치관 충돌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눈길을 끈 적이 있다. 일부 채식주의자는 고기 먹기를 그만두라는 시위를 하고, 일부 육식주의자는 채식주의자 앞에서 일부러 살아 있는 동물을 먹는 등 과격한 행위를 펼쳐 극과극 식단 주의자들의 갈등이 과열되고 있다. 영상에서 한 의학 전문가는 비건을 '열등한 식단'이라고 비난하고, 한 의사는 카니보어를 '인터넷 광기'라고 표현하는 등 전문가 사이에서도 극과극 식단간의 논쟁이 뜨겁다. 

 

 

 

어떤 식단을 선택해서 다이어트를 할 것인지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과거의 경험으로 비추어보았을 때 샐러드와 닭가슴살 위주의 식단보다 고기만 먹는 다이어트가 훨씬 더 힘들었다. 고기를 엄청 좋아하는 편인 나도 이렇게 삼겹살이 질리고 김치와 채소가 땡기는 데 다른 사람이라고 다를까. 빡세지 않은 키토제닉 식단에 약간의 채소를 곁들여 먹는 수준의 다이어트가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아니면 간헐적 단식으로 케토시스 상태를 만드는 것도 좋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