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유대인 생각 공부> 본투비리치가 되기 위해

by 제니닮은게죄니 2020. 3. 3.
728x90
반응형
SMALL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자들은 대부분 유대인이다. 월가에 있는 금융인들 내로라하는 이코노미스트, 애널리스트 중에서도 유대인이 많다. 그들의 뇌가 숫자놀음에 유리한건지, 유대인부모의 자녀 교육방식에 특이점이 있다든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왜 유대인들은 높은 비율로 부자인걸까? 그들은 어떻게 부를 창출할 수 있었을까에 대해 궁금해진다.

그럼 유대인들은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떻게 인생을 사는지 정리해준 책, <유대인 생각 공부>를소개한다.

 

 

 

 

 

1. 많은 생각하기

 

그들은 많은 생각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유대인 하면 떠오르는게 탈무드이다. 거기에 랍비는 인물의 이름이 아니고 가르침을 주는 자 스승 이런 뜻의 사람이다. 유대인은 랍비의 말을 삶의 지혜로 삼고 랍비와의 교류를 통해 스스로의 지식과 지혜를 발전시켜나간다. 유대인들은 누군가 어떤 주제에 대해 물어보면 바로 대답을 하지 않고 잠시 후에 대답을 한다. 그만큼의 생각을 할 시간을 벌어서 충분히 생각을 해보고 대답을 하는 것이다. 이런 습관을 지니면 말실수할 일이 줄어들고, 지혜로운 답변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굳이 안해도 될 말, 혹은 하면 안되는 말 등을 할 확률이 낮아지는 것이다.

유대인은 어떤 주제에 대해 다각도로 생각해보는 습관을 어렸을 때부터 연습하고 숙달되도록 교육받는다.  성격 급한 한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급한 성격과 금방 들끓는 성격은 실수하고 상처주기도 쉬우며 상대방으로 하여금 우리를 가볍거나 감정조절을 못하거나 혹은 우매한 사람으로 느껴지게하기 쉽상이니까.

 

 

 

 

 

 

2.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생각하기

 

그들은 학력이 높다던가 나이가 적든 많든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생각을 하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쓰는 전술 중 알파와 오메가 전술이라는 것이 있다. 바로 처음을 뜻하는 알파와 마지막을 뜻하는 오메가라는 것인데 그들이 투자를 할 때에는 석유회사에 투자를 하면서도 전기차 회사에 투자를 한다. 그리고 거기에서 늘 이익을 보는 전략을 사용한다. 그들은 누가 싸우는 것에는 상관없이 가장 이득을 보는 전략을 쓰는 구조를 활용하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당구장에서 내기 당구를 치면 어느 한 명의 승자가 생기지만 당구장 주인은 무조건 이득을 챙길 수밖에 없는 것과 유사하다. 이렇듯 그들은 누가 승리자가 되는 것에는 연연하지 않고 내가 이득을 취하는 것에 집중하는 사람들이다.

 

 

 

 

3. 지적이고 예술적인 활동하기

 

그리고 유대인들은 음악과 미술 같은 지적인 활동이 금전보다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 월스트리트 IT 기업 영화 언론 의료법류 서비스산업 등을 유대인이 주도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리고 유태인들은 디테일을 중요시 여긴다. 유태인 중 스놈이라는 사람이 망해버릴 것 같은 백화점을 헐값에 사들인다. 모두 이해가 가지 않는 행동이었지만 스놈은 그 백화점을 3년 만에 폭풍 성장을 이루게 된다.

그 비결은 그가 잘나가는 백화점의 쓰레기통의 영수증을 일일이 확인하고 그중에 인기 상품을 알아내고 분석한다.작은 변화와 디테일이 만나면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고 유대인은 말한다.

서비스 교육을 받으신 적이 있으신 분들은 1:250 법칙을 아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서비스 교육에서 이 법칙의 교육을 안 하는 곳은 제가 아는 한에서는 거의 없으니 말이다.

한 명의 고객이 250명의 새로운 고객을 데리고 온다는 것인데 이것은 만족한 서비스를 받은 한 명의 충성고객이 주변의 사람들과 같이 오게 됨으로써 그렇게 온 사람이 또 같은 방식으로 사람을 데리고 온다는 법칙이다.

 

 

 

 

케빈 베이컨의 6단계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인간관계는 6단계만 거치면 지구상 대부분의 사람과 연결이 될 수 있다는 이론이고 이것을 하버드에서 연구해서 6단계 분리 이론이라는 것을 발표하였다.

1:250의 법칙은 양날의 검과 같은 것인데 만족한 한 명이 250명의 고객을 데리고 온다면 반대로 말하자면 불만족한 한 명의 고객이 250명의 고객을 데리고 나갈 수도 있다는 말이 된다.그래서 그들은 서비스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사람 한 명을 대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하니고 항상 250명의 사람을 대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서비스를 한다.

반응형
LIST

댓글